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검은사막 모바일, 로스트아크 등… ‘신규 직업으로 세몰이’

기사승인 2019.04.15  11:49:25

공유
default_news_ad1
ad37
ad38
ad35

- 매화, 창술사 등 신규 직업 업데이트를 앞둔 게임들

[게임플] 카카오게임즈가 지난 3월 28일 출시한 프린세스커넥트! 리다이브(이하 프린세스커넥트)가 오늘(15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4위를 기록했다. 10일 오전 11시 기준 매출 6위를 기록한 데 이어 또 한번 상승한 수치다.

프린세스커넥트가 주목을 받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업계에서는 등장하는 50여 명의 캐릭터가 각자의 스토리, 그리고 개성을 담고 있는 점을 주된 이유로 꼽고 있다. 이러한 미소녀 캐릭터들은 유저들의 수집욕을 자극함과 동시에 각기 다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게임 내 전투에 있어서도 조합이 중요하다.

8일 첫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신규 캐릭터 ‘쥰’은 이러한 매출 상승에 한 몫을 했다. 국내 출시 이전 해외 서버에서부터 주목을 받았던 캐릭터 ‘쥰’은 게임 내 최상위 탱커로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약할 수 있다. 때문에 업데이트 직후 이를 뽑기 위해 많은 유저들이 게임을 플레이 했고, 매출 순위 또한 동반 상승하게 된 것. 카카오게임즈는 오는 19일까지 신규 캐릭터 ‘쥰’의 뽑기 확률이 증가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렇듯 신규 캐릭터는 게임 내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업데이트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물론 게임 내 콘텐츠 업데이트 없이 무분별하게 캐릭터만 추가하면 유저들에게 질타를 받게 된다는 부작용도 있기에, 게임 내 밸런싱 또한 고려해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펄어비스는 오는 17일 검은사막 모바일에 신규 클래스 ‘매화’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매화’는 동양 검술과 궁술을 구사해, 근거리와 원거리 공격을 모두 사용하는 검객 클래스이다. 원작인 검은사막에서는 다양한 CC기(군중제어기)를 통한 PvP에 특화된 캐릭터라는 점에서 주목 받았으나, 현재는 여러 번의 하향 조치로 인해 캐릭터에 대한 평가가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펄어비스의 조용민 PD가 “검은사막 모바일의 신규 클래스는 원작의 클래스를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아닌 특성만을 참조해 개발되고 있다”라고 말한 만큼, 원작을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좋은 예시가 직전에 업데이트 됐던 클래스인 ‘격투가’다. 원작에서의 ‘격투가’는 원거리 직업에 대응이 어렵다는 점과 이로 인해 PvP에서 다소 불리하다는 평가가 많았으나, 검은사막 모바일에서는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잡기, 넉백 등 다수의 CC기를 이용한 폭발적인 공격력과 함께 업데이트 된 ‘계승’은 유저들이 ‘격투가’에 주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렇기에 ‘매화’ 또한 검은사막 모바일에서는 달라진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각성’과 ‘계승’ 중 어떤 전직 형태를 취할 지도 관전 포인트다.

스마일게이트는 자사 MMORPG 로스트아크에 오는 24일 첫 번째 신규 클래스인 ‘창술사’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창술사’는 무도가에서 전직이 가능한 클래스로 창을 사용해 치명적인 공격을 펼칠 수 있는 것이 특징. 광역 공격에 특화된 ‘난무 스탠스’와 순간적으로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집중 스탠스’를 상황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또한 공격을 통해 ‘듀얼 게이지’를 최대 3단계까지 모아 단계에 맞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로스트아크의 첫 신규 클래스인 것과 무도가 클래스 중 기공사도 외면 받고 있기에, 이번 업데이트로 무도가 클래스의 신규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기존 무도가 클래스는 건틀렛을 이용한 공격을 위주로 해왔기에, ‘창’이라는 무기를 활용한 다는 점도 유저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PC방 순위에서 로스트아크는 피파온라인4, 서든어택, 카트라이더에 밀린 7위(14일, 게임트릭스 기준)를 기록하고 있다. 과연 ‘창술사’ 업데이트 이후 다시금 순위 반등에 성공할지가 관전 포인트다. 이외에도 엔씨소프트는 자사 리니지와 리니지M에 지난 3월 ‘검사’와 ‘암흑기사’ 클래스를 각각 추가했으며, 위메이드는 이카루스M의 시즌2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직업 ‘프리스트’를 추가했다.  

과연 신규 클래스의 추가로 상술한 게임들이 유저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관건은 신규 클래스의 매력뿐만 아니라 그에 걸맞은 콘텐츠 업데이트, 적절한 직업별 밸런싱 조절이 될 것이다.

정진성 기자 js4210@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