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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 클래식, “2주 단위의 업데이트를 통해, 테라 클래식의 풍부한 콘텐츠를 보여주겠다”

기사승인 2019.08.09  15: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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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작 테라의 콘텐츠를 모바일로 구현함과 동시에 모바일만의 차별점 존재

[게임플] 카카오게임즈의 테라 클래식이 오는 13일 출시를 앞두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테라 클래식의 서비스를 시작으로 MMORPG의 명가로 도약하겠다”고 말하며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표한바 있다.

테라 클래식은 온라인 MMORPG 테라의 콘텐츠를 모바일로 이식한 게임이다. 테라 IP의 핵심이었던 전투 액션과 협력 플레이를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탱커’와 ‘딜러’, ‘힐러’ 등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된 영웅의 파티 플레이를 통해 대립과 갈등을 다룰 예정이다. 게임은 지난 6일 사전 예약자 200만 명을 돌파하며 순조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자, 테라 클래식의 개발사인 란투게임즈의 황신 PD가 정식 출시에 앞서 질의에 답했다.

아래는 진행된 인터뷰 전문이다.

Q: 테라 클래식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한다.

A: (황신 PD/이하 황) 테라 클래식은 테라 IP를 재해석해서 만든 모바일 MMORPG로, PC에서 게임을 즐기는 듯한 느낌의 그래픽과 오픈필드 그리고 대규모의 길드 콘텐츠가 특징인 게임이다.

Q: 테라 IP를 사용했는데 원작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A: (황) 기본적으로 테라 IP를 재해석했기 때문에 배경 및 캐릭터, 일부 몬스터들에서 원작의 느낌을 찾아볼 수 있다. 다만, 테라 클래식의 세계관과 스토리 신규 지역들은 원작에서 다루지 않았던 시대의 내용으로 전개하기 때문에 원작을 기억하는 유저들에게는 새로움을 선사할 것으로 생각한다.

Q: 테라 원작을 모르는 유저들이 게임에 흥미를 느낄만한 요소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A: (황) 원작을 플레이한 적 없고 게임명만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제작, 파밍, 멀티 콘텐츠 등을 통해 PC MMORPG 본연의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기존 MMORPG 보다 더욱 다양한 구성의 멀티 콘텐츠, 길드 콘텐츠를 구현해 파티 플레이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Q: 원작을 모바일로 구현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어디인가?

A: (황) 방대한 오픈 필드 및 압도적 규모의 길드 콘텐츠를 모바일로 이식하는 것에 가장 큰 중점을 뒀다. 원작에 등장하는 필드와 던전, 그래픽, 전투 등을 모바일에서 구현하기 위해 가장 많은 시간을 들였다.

필드와 던전으로 예를 들자면 2개 도시, 7개 지역, 6개 유적지, 길드 기지, ‘드래곤 소굴’, ‘킬리언의 낙원’ 등 각 특성이 있는 지역들이 압도적인 스케일로 등장하며, 다양한 콘텐츠들이 모바일에서도 잘 표현될 수 있도록 맵과 기능 설계, 최적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Q: 테라 클래식은 원작의 20년 전 배경을 세계관으로 설정했다. 그러한 이유가 무엇인가?

A: (황) 테라의 방대한 세계관을 펼쳐놓고 봤을 때, 유적지에서 역사적인 유물을 발굴할 수 있는 재미를 주기 위해 선택하게 됐다.

Q: 테라 클래식의 캐릭터에도 유저들이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캐스타닉’이 테라 IP 모바일 게임으로는 최초로 선택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A: (황) ‘케스타닉’은 남성 근접 딜러인 검투사다. 빠른 전투와 높은 딜로 기동성과 공격력을 자랑하는 캐릭터라 할 수 있다. 파티 전투에서 주로 보스 스킬을 피해가면서 근거리에서 보스에게 딜을 넣는 역할을 하며, 빠른 스피드를 자랑하기 때문에 보스의 패턴 공격을 피해가며 전투를 진행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Q: 게임이 어느 정도 주기로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는지와 앞으로 선보일 콘텐츠에 대해 설명 부탁한다.

A: (황) 테라 클래식은 2주 단위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벤트 시스템 및 길드, 협동, 경쟁 콘텐츠 등을 다채롭게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서비스 상황 및 유저 피드백을 반영한 콘텐츠도 준비하고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그 무엇보다 ‘테라 클래식’은 유저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하려 한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Q: 카카오게임즈의 경쟁력은 무엇이라 판단했기에 손을 잡게 되었는가?

A: (황) 카카오게임즈는 캐주얼부터 코어 게임까지 다양한 다양한 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운영해 온 경험이 있는 퍼블리셔다. 게다가 테라 클래식이 카카오게임즈에서 최초 출시하는 MMORPG이기에, 성공적인 서비스를 위한 의지와 아낌없는 지원을 보내주실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Q: 테라 클래식의 오픈시 스펙은 어디까지 달성 가능한가?

A: (황) 테라 클래식의 오픈 스펙은 60레벨까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해 유저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일반적인 퀘스트/던전/PVP/육성 등 외에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고난도 던전인 원정과10인 난투장인 ‘용맹의 전장’, 필드에서 길드 단위로 도전하는 ‘월드 보스’ 등 특징적인 전장 콘텐츠도 함께 오픈 될 예정이다.

Q: 테라 클래식에서만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가?

A: (황) 테라 클래식’의 전투 시스템인 ‘문장 시스템’을 먼저 소개해 드리고 싶다. 모바일 환경에 촤적화한 업그레이드된 문장 시스템을 선보여 유저 스스로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전투 스타일을 제공한다. 기존 게임들은 하나의 직업을 선택했을 때 해당 직업을 계속 플레이하거나 전직 시스템을 통해 다른 방향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나 전직을 통해 바꾸게 된 방향을 다시 다른 방향으로 바꿀 수는 없다. ‘테라 클래식’ ‘문장 시스템’은 다르다. 자신이 가진 속성들을 추가로 육성할 수 있으며 자신의 속성에 파티원 혹은 친구들의 속성이 더해져 함께 전투 진행 시 보다 효과적인 공략이 가능하다.

Q: ‘월드 보스’의 경우 길드 간 무한 PK가 가능한 콘텐츠로 소개되었다. 어떤 형태인지 설명해 달라

A: (황) 필드에서 진행되는 ‘월드 보스 레이드’는 다른 길드와의 무한 PK가 허용되는 핵심 pvp 콘텐츠다. ‘테라 클래식’의 특정 지역에는 ‘월드 보스’가 출몰하며 토벌에 성공하면 하루에 한 번 강력한 전설 장비를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다만 ‘월드 보스 전장’에서는 길드 간 PK가 자유롭게 가능해 길드 단위의 전쟁을 치르며, 동시에 강력한 월드 보스를 사냥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한 길드 전과는 다르게 길드 단위 전략 구사가 요구되는, 협동과 경쟁이 동시에 필요한 흥미진진한 전쟁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최적화는 어느 정도 마무리되었나? 현재까지의 최소 사양이 어떤지 알려달라.

A: (황) 현재 최대한 많은 유저가 모바일에서 게임을 이용할 수 있게 준비 중이다. 최소 사양은 안드로이드 삼성 갤럭시s7와 아이폰은 6s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Q: 강화에 실패하면 아이템이 파괴되는 형태인가?

A: (황) 강화 실패에 따른 강화도 하락은 있으나, 아이템 파괴 시스템은 없다. 아이템 획득 이후에 분해 혹은 판매되지 않은 이상 계속 사용 할 수 있다.

Q: 12세 이용가로 알고있는데, 그러면 거래소는 없는 것인가?

A: (황) 거래소는 출시 일부터 적용 예정이며 유저간의 공평하고 공정한 거래를 하기 위해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다. 개인들 간 상품을 교환하는 ‘거래소’ 외에 ‘길드 경매’라는 시스템도 마련되어 있다. 길드 협동을 통해 받은 보상들은 경매 형태로 제공된다.

Q: 길드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부탁한다. 혹시 테라 만의 길드 콘텐츠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

A: (황) 무엇보다 길드 협동과 경쟁 콘텐츠가 강점이다. 테라 클래식에서는 길드원과 협동, 경쟁이 함께 섞인 형태인 ‘월드 보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각 길드원의 공헌도에 따른 길드 성장 및 길드를 가입해야만 활용 가능한 상점 및 기능 등이 제공된다.

Q: 게임 내 이른바 VIP 시스템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방식인가?

A: (황) VIP시스템 즉, 과금을 통해 그리고 누적된 과금 정도에 따라 유저에게 혜택을 주는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와 반대로 전투력 기반한 보상 시스템인 ‘모험 업적’이라는 콘텐츠가 있는데, ‘모험 업적’에서는 유저가 업적 달성 조건에 해당하는 전투력까지 도달하면 그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무과금 유저도 충분히 획득 가능한 콘텐츠다.

Q: 테라 클래식의 수익 모델은 어떤 방식인가?

A: (황) 테라 클래식은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 없이 직접적인 과금을 통해서 강해지는 방식이 아니라, 게임을 꾸준히 즐겨야만 성장이 가능하고 그 성장을 조금 더 빠르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좀 더 편의성을 갖기 위한 형태의 수익 모델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과금 보다는 게임 플레이에 집중하고 그 게임 플레이를 서포트 하는 과금 모델 방식이다.

Q: 파티 및 길드 콘텐츠 등 다른 유저들과 함께하는 콘텐츠가 많다. 유저수가 적을 경우 매칭이 잘 안 될 것 같은데 이를 위한 방안이 있는가?

A: (황) 파티 구성과 자동 매칭 시스템이 함께 들어갈 예정이다. 즉, 유저가 원하는 팀원들과 함께 전투를 진행 할 수도 있고 파티원이 없으면 특정 조건을 정해 원하는 파티원을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 외 ‘크로스 서버 기능’을 제공해 특정 서버에 유저가 부족할 경우 다른 서버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여 유저 수 부족에 대한 파티 매칭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오픈 이후에도 해당 부분에 특별히 신경 써 좀 더 편하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꾸준히 개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Q: 출시가 다가오고 있는데, 테라 클래식이 어떤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는가?

A: (황) 게임 기획 초기부터 PC MMORPG의 느낌을 모바일에서 느끼게 하고 싶다는 기획 의도대로 유저들이 모바일에서도 PC MMORPG의 즐거움을 느꼈으면 좋겠고, 긴밀하게 소통하며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

김도형 기자 hetge@gamep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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