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퀴즈’를 다양한 방법으로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게임플] 곧 출시 예정인 쿵야 캐치마인드는 넷마블의 대표 게임 중 하나인 ‘캐치마인드’를 모바일로 재탄생 시킨 게임이다.

‘캐치마인드’는 유저간 그림 퀴즈를 출제하고, 맞히고, 전파하는 넷마블의 오래된 인기 게임 중 하나이다. 넷마블은 ‘캐치마인드’의 기존의 재미를 모바일에서 살려내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와 위치기반 서비스(이하 LBS)를 게임 내 적용시켰다.

 

# ‘쿵야’, ‘캐치마인드’ 두 IP의 결합

쿵야 캐치마인드는 넷마블의 대표 IP인 ‘쿵야’와 ‘캐치마인드’의 장점을 결합해서 만든 모바일 게임이다. 유저는 ‘쿵야’의 캐릭터를 이용해 ‘캐치마인드’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유저들은 ‘그림 퀴즈’를 통해 서로가 가진 기발한 생각의 문제를 그림으로 보여준다. 특히 기존 ‘캐치마인드’의 그림 데이터를 모바일로 가지고 올 수 있어, 예전에 사용했던 그림이나 문제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50여종의 쿵야 캐릭터도 게임 내 구현되어있다. ‘쿵야 퀴즈’를 맞춰 다양한 쿵야를 획득함과 동시에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룽과 골드를 통해 희귀 쿵야를 획득하거나, 기존의 캐릭터를 꾸밀 수도 있어 수집의 재미도 존재한다.

 

# 시대에 맞게 진화한 게임 내 콘텐츠들

기존 캐치마인드는 방을 파서 정해진 인원들만 게임이 가능했었다. 쿵야 캐치마인드는 이러한 단점을 다양한 멀티모드로 보완해냈다.

불특정 다수를 만나서 문제를 출제하고 맞출 수 있는 ‘모두의 퀴즈방’, 현재 내 위치 기반으로 주변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동네 퀴즈방’, 최대 100명의 이용자가 참여하는 ‘프리미엄 퀴즈방’ 등의 멀티 모드가 게임에 존재한다.

이와 같은 모드를 통해, 유저가 원하는 형태의 퀴즈를 실시간으로 다른 유저들과 함께 즐기면서 게임의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LBS기반 콘텐츠와 함께하는 SNS

LBS를 사용해 자신의 현재 위치에 그림 퀴즈를 심어 놓을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퀴즈를 등록하거나, 다른 유저의 퀴즈를 푸는 ‘유저 퀴즈’ 콘텐츠가 존재한다. 이 밖에도 특정 지역에서만 등장하는 쿵야 NPC의 그림 퀴즈인 ‘쿵야 퀴즈’를 풀 경우 특별 캐릭터를 얻을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통해서도 그림 퀴즈를 공유할 수 있다. 친구와 팔로워들의 그림퀴즈를 확인할 수 있는 ‘뉴스피드’, 인기 그림퀴즈를 구경할 수 있는 ‘랭킹 시스템’ 등 유저간 소통 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게임 내 존재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